>HOME > 복지
평창 패럴림픽 역대 최다 49개국 선수 570명 참가 - 한국, 6개 전 종목에 36명 출전해 종합 10위 달성 목표 -
-개회식에 참가한 각국 선수들은 10일부터 본격적인 메달 레이스를 시작 -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3.09 23:25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 세계인에게 또 한 번 감동을 선사할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이 9일 저녁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 장애인 선수들이 설원과 빙판 위에서 펼칠 '겨울 동화'가 드디어 평창에서 시작됐다.


장애인들의 지구촌 최대 겨울스포츠 축제인 평창 동계패럴림픽은 개회식을 시작으로 18일까지 열흘간 강원도 평창과 강릉 일원에서 감동의 레이스를 시작으로 1988년 서울 하계 패럴림픽 이후 무려 30년 만에 안방에서 열리는 패럴림픽이  저녁 8시부터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120분간 펼쳐지는 개회식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뛰어넘는 감동 무대로 꾸며 졌으며 카운트다운과 함께 시작된 문화공연에서는 의수의족장애인인 신명진이 큰북을 두드리며, 심장박동을 닮은 북소리로 얼어붙은 세상을 깨운다.


이날 전통춤이 어우러진 공연에 이어 평창동계올림픽 엠블럼에 무대 중앙에 펼쳐져 평창을 찾은 각국 선수단 환영 메시지를 표현했으며 태극기 게양과 애국가 제창에 이어 각국 선수단이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 모습을 드러낸다.


국가명의 한국 자음 순서에 따라 그리스가 가장 먼저 입장하고, 북한은 인공기를 든 기수 김정현을 앞세워 일본에 이어 34번째로 들어왔으며 개최국 한국은 참가국 마지막 순서인 49번째로 입장했다.


한국은 동계패럴림픽에서 사상 첫 금메달에 도전하는 신의현이 기수를 맡아 선수단 맨 앞에서 행렬을 이끌 였으며 남북은 지난달 9일 평창동계올림픽 때는 2007년 창춘 동계아시안게임 이후 11년 만에 공동입장을 했다. 하지만 북한이 처음 참가한 이번 평창 패럴림픽에서는 나란히 행진하지 못했으며 북한이 전날 남북 국가장애인올림픽위원회(NPC) 간 협의에서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시할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파른 슬로프를 로프에 의지해 오르는 성화 봉송 주자 한민수 (우측)남북 공동 성화 봉송 주자로 나선 남측의 최보규와 북한의 마유철 .사진- 체육회

북한은 독도 표기를 주장했고, 한국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가 규정한 '정치적 표현 금지' 등을 이유로 종전 독도가 없는 한반도기를 변경할 수 없다고 맞서 결국 개별 입장하게 됐다.


개회식은 선수 입장에 이어 앞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 소정이가 '순백의 땅' 평창으로 안내하는 공연으로 분위기를 돋운다며 이희범 평창 조직위원장과 앤드루 파슨스 IPC 위원장이 축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개회를 공식 선언했다.


대회기 게양과 선수·심판·코치의 대표 선서에 이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우러진 삶은 의미하는 '공존의 구(球) 공연이 진행으로 개회식이 막바지로 가면서 지난 3일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8개의 불꽃이 하나로 합쳐져 8일간 2천18㎞의 여정을 거친 성화가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도착할했다


4명의 봉송 주자에 들려져 스타디움을 한 바퀴 돈 성화는 마지막 점화자가 넘겨받아 달항아리 모양의 성화대에 점화 후에는 소프라노 조수미가 가수 소향과 함께 패럴림픽 주제가인 '평창, 이곳에 하나로(Here as ONE)'를 불러 개회식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한편 이번 평창 동계패럴림픽에는 북한을 포함해 역대 최다인 49개국 선수 570명이 참가했다.



2014년 소치 대회 때의 45개국, 547명을 뛰어넘는 역대 최대 규모다. 금메달 개수도 80개로 소치 대회보다 8개가 늘었다.

북한은 IPC로부터 와일드카드(특별출전권)를 얻은 노르딕스키의 마유철과 김정현이 출전했다. 북한이 동계패럴림픽에 모습을 드러낸 건 이번 평창 대회가 처음이며 도핑 스캔들'로 징계를 받은 러시아는 비장애인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패럴림픽 중립선수단(NPA)'이라는 이름으로 출전했다


개최국인 우리나라는 6개 전 종목(알파인스키, 스노보드,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스키, 아이스하키, 휠체어컬링)에 걸쳐 선수 36명과 임원 47명 등 83명을 출전시켰다. 4년 전 소치 대회 때의 57명(선수 27명, 임원 30명)을 넘어선 역대 최대 규모다.


배동현 단장이 이끄는 한국 선수단은 동계패럴림픽 출전 사상 첫 금메달을 포함해 금메달 1개와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 이상을 따 종합 10위에 오른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인간 승리 드라마'…평창 겨울스포츠 축제 2막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송진호 12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