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복지
KBS, MBC 중박이상 드라마 분석결과, 상당수가 외주제작사 작품, 외주사 권리 보장해야!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6.10.13 12:27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더불어민주당 소속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고용진 국회의원(서울 노원갑)이 한국방송공사(KBS)와 문화방송(MBC)가 제출한 2015년 1월부터 현재까지 “시청률 상위 15위 드라마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KBS는 73.3%인 11편이, MBC는 86.7%인 13편이 외주제작사의 작품이었다.


특히 KBS는 동기간 41.4%의 시청율을 기록한 “가족끼리 왜이래”를 필두로 30.2%의 “부탁해요 엄마”, 29.2%의 “아이가 다섯” 등 외주 제작사의 세 작품이 시청율 순위 1, 2, 3위를 휩쓸었다. MBC는 외주제작사의 흥행바람이 더욱 강해, 1위부터 10위까지 중 자체제작 드라마는 “여자를 울려” 단 한편에 그치며 체면치레했다.


이에 대해 고용진 의원은 “그동안 지상파 방송사업자들은 외주사가 제작한 작품에 대한 거의 모든 권리를 소유하는 등 불평등한 관계를 유지해 온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는 드라마 해외수출, IPTV, 온라인 등 2차 저작물 시장이 엄청나게 확대되고 있지만 정작 외주사는 ‘빈손’이 되는 원인이었다”면서 “외주제작사의 경쟁력이 확인된 만큼, 동반자적 자세로 권리관계를 재설정해야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뒷침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방송법 시행령 58조는 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지상파방송채널사업자는 해당 채널의 매반기 전체 텔레비전방송시간의 100분의 35 이내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비율이상 편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편의상 외주제작사 의무 편성비율이라고도 한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