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뉴스
尹대통령 '적화통일' 단어까지 언급…"확고한 대적관 중요" 연쇄도발에 국군통수권자의 경고 "참혹한 결과 각오해야"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2.10.14 12:1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윤석열 대통령/사진=홈피캡쳐

윤석열 대통령이 매일같이 이어지는 북한의 도발에 강력 경고했다. '대남 적화 통일'을 언급하면서 국민의 대적관 과 정신 무장을 내세웠고 북한의 선제공격 가능성에는 "참혹한 결과를 각오하고 해야 되는 것" 이라고 경고장을 날렸다.

그동안 말보다는 행동을 강조하면서 표현을 절제해 왔지만 방사 포 발사 등 9.19 남북 군사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도발이 게속 되자 국가원수이자 국군통수권자로서 한층 더 엄정한 대응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1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간밤의 북한 도발에 "정부는 출범 이후에 북의 이런 도발에 대해서 빈틈없이 최선을 다해서 대비태세를 구축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그리고 이런 물리적인 도발에는 반드시 정치공세와 또 대남 적화통일을 위한 사회적 심리 공세 이런 것들이 따르게 돼 있기 때문에 우리 국군장병, 안보 관계자를 비롯해 국민 여러분께서 일치된 마음으로 확고한 대적관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이런 헌법 수호 정신을 확실하게 갖는 것이 안보에 무엇보다 중요 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한미일 연합 해상훈련 등을 계기로 본격화된 북한의 연쇄 도발 국면에서 대통령이 적화통일, 대적관 등의 단어까지 쓰면서 국가 수호 정신을 당부한 건 이날이 처음이다. 그만큼 최근 북한의 핵 위협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3축 체계' 우려에는 "100% 요격할 수 없지만…대량 응징보복, 참혹한 결과 각오해야"

윤 대통령은 3축 체계(선제타격,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 대량응징보복)에 대한 우려, 북한 순항미사일의 요격 여부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준비해온 3축 체계라는 것이 언론에서는 굉장히 무기력해졌다 평가도 하는데 그건 우려가 반영된 거라고 보고 3축 체계는 유효한 방어체계"라고 말했다. 

북한이 열차 위, 저수지 속 등 발사 장소와 발사 시간, 발사 거리 등을 다양화하면서 우리의 탐지, 요격 시스템을 교란하려는 훈련을 이어가자 일각에서는 3축 체계의 유효성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은 "물론 세계 어느 나라도 적이 먼저 선제공격을 할 때 그거를 완벽하게 사전에 대응하거나 100% 요격할 수는 없다"며 "먼저 공격하면 맞을 수밖에 없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축 체계의 마지막 단계인 대량응징보복을 거론했다. 북한이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 방사포 등을 섞어서 무더기로 쏘면서 선제공격을 감행하면 이를 모두 막을 수는 없지만 곧이어 한미동맹이 압도적 전력으로 응징보복을 가하겠다는 얘기다.

윤 대통령은 "그건(북한이 선제공격을 해오는 것) 참혹한 결과를 각오하고 해야 되는 그런 것이기 때문에 이런 대량응징보복이라고 하는 3축 체계의 마지막 단계도 사전에 전쟁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상당한 심리적 사회적 억제 수단이 된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