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뉴스
“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14일 소환 조사 예정 - 검찰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 -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3.06 22:1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주 소환 조사를 앞둔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83) 전 의원을 불러 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에 대한 보강조사를 벌인 후 이 전 의원을 7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6일 밝혔다.


이명박 정부에서 MB정부 실세로 통하던 이 전 의원은 2007년 대선을 전후해 선거자금 등 명목으로 뇌물 등 불법적인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았으며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을 비롯한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에게 정치인이나 기업인이 제공한 금품이 전달된 정황을 포착해 수사해 왔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2007년 10월 이상득 전 의원 측에 선거자금 용도로 8억원을 건네는 등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총 22억5천만원의 불법자금이 이 전 대통령이나 주변 인사에 전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불법자금 전달에 일정한 역할을 한 혐의로 이 전 대통령의 사위인 이상주 삼성 전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 회장,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등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일부 인사들은 소환 조사했다.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2010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파트의 전세자금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3억2천만원을 수표로 전달하는 데 관여했던 청와대 전 행정관 주모씨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상득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2011년 초 국정원 간부로부터 1억여 원의 특수 활동비를 건네받은 혐의로 지난 1월26일 한 차례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휠체어를 타고 출석한 이 전 의원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는 입장만 밝힌 뒤 건강을 이유로 조사가 어렵다는 뜻을 밝혀 4시간 만에 귀가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의 불법자금 수수 관련 혐의가 새로 드러남에 따라 검찰 조사를 다시 받는 것이 불가피해졌으며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소명을 들은 뒤 내용을 검토해 14일로 예정된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준비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송진호
  2. NKBS 뉴스통신사 양우진 기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