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지역뉴스
광명시, 모든 시민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지난 1월 31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여성친화도시 2기(2019년~2023년)를 맞아 앞으로 5년 동안 ‘새로운 미래, 여성친화도시 광명’을 비전-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9.03.19 12:45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광명시청 사진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 )는 지난 1월 31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2년에 이어 두 번째다. 이로써 민선7기 ‘모두가 누리는 희망복지 건설’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섰다. 시는 1단계 추진 시 부족했던 부분은 보완하고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업을 추가 하는 등 앞으로 5년간 한층 더 발전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힘차게 출발한다.

광명시(시장 박승원 )는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처음 지정된 이후 여성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여성 취‧창업지원, 시민참여단 성인지 모니터링, 성 평등 마을 활동가 양성, 아이 안심 돌봄터, 여성무인 안심택배함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여성가족부 평가에서 그 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아 재지정에 성공했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정책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해 여성과 가족이 행복을 누리는 도시를 말하며, 여성가족부가 5년 단위로 지정한다.

시는 으로 ▲성 평등 정책추진 기반 구축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증진 ▲가족친화 환경조성을 목표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성평등 정책 추진 기반 구축

광명시는 성평등 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을 굳건히 하기 위해
△부서 협업을 위한 사전 검토제 △성별영향평가 내실화를 위한 BSC 성과관리 △성인지통계 구축 △성주류화 젠더거버넌스 구축 등 행정 추진체계 강화에 힘쓴다.

성평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용역, 공사, 행사 및 축제 등의 사업추진 시 사전에 여성친화도시 업무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여성친화정책이 모든 사업에 적용될 수 있게 한다.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광명시는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의 모임 정례화, 분과별 활동, 역량강화 교육 확대 등을 통해 보다 더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각종 여성친화사업 추진 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시설모니터링, 성별영향평가 이행점검 모니터링 등 각종 사업에 모니터링을 실시해 시민이 주도하는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추진해 갈 예정이다.

■여성의 경제 사회참여, 안전, 가족친화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여성 창업자금 지원과 창업아카데미를 운영해 여성들의 창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여성새일센터와 연계하여 여성 취·창업 탐색이 가능한 지역 기반형 거점 공간인 ‘디딤돌방’을 구축하고, 여성 취·창업 지원을 위한 멘토링 사업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광명시(시장 박승원 )는 지역공동체 회복을 통한 통합적 안전사업을 추진

여성친화 안심마을 조성, 스마트폰 안전귀가서비스, CCTV 및 로고젝터 설치 등 야간 길거리 안전대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가족친화 기업 인증 확대를 위한 컨설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일·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 분위기를 조성·확대 할 방침이다.

■공공기관, 여성친화 시민참여단, 성평등 활동가 등이 모여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공중화장실 내 불법 촬영 카메라를 상시 점검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합동점검반 구성으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해 여성 성범죄 예방에 노력할 예정이다.



광명시청 제공

박승원 광명시장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은 시민과의 협치를 통해 이루어낸 결과이다”며 “2단계 여성친화도시를 맞아 모든 영역에서 여성의 이슈를 정책에 반영하고, 다양성이 존중되며 누구나 어떠한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