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지역뉴스
인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 동인천역북광장에서 총궐기 나서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9.01.27 19:27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인천시 동구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구민들의 시위가 동인천역북광장에서 열려 동구와 인천시, 산업통상자원부 등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공동대표 강미영.박영미.서영근.신수정.윤언숙.이영철.조정심.최훈)는 26일 구민 80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김효진 집행위원장 진행으로 총궐기에 나섰다.


동구 송림동 8-344 일대에 들어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주거지역과 200m도 떨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2017년 6월 30일 발전소 추진 양해각서 체결부터 산자부 발전사업 허가까지 두 달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비밀리에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실제로 주민들이 가장 분노하는 것은 시가 지난 2014년 신재생에너지 보급활성화 계획의 일환으로 ‘송도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발표했으나 2017년 3월 송도 주민들의 집단민원 움직임 등으로 부지선정에 진통을 겪으면서 같은 해 6월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시와 동구가 극비리에 발전소 부지를 동구로 옮기고 산자부는 신속하게 허가를 내준 것이다. 


현장에서 한기천 전 동구의회 의장(동구 원로회 초대회장)은 “동구는 좁은 지역인데 다른 지역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구태여 동구에 허가를 내준 것은 대놓고 무시하는 잘못된 것”이라고 일갈한 후 “주민들이 불안해하므로 허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현장에서는 허인환 구청장을 대신해 비서실장이 나와 “구청장이 시와 비공식적인 중요한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다”며 양해를 구하고 준비한 구의 입장을 낭독했으나 구민들로부터 야유와 비난을 받는 등 분위기가 격해졌다.   

        
최 훈 공동대표(한국공인중개사회 동구지회장)는 “주민들의 고통에 동참하는 의미로 동구지회 중개사들이 후원금 186만원을 모아 비대위에 전달했다”고 소개하고 “기존의 발전사업이 유해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시장,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어느 누구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추진되기 이전 안전성에 대해 충분히 검증하고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이는 과감히 무시됐다”고 지적해 귀추가 주목된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NKBS 뉴스통신사 양우진 기 3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