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양경찰서, 민관군 인명구조 합동 훈련!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구자영 사진 위)이 28일 오후 여수시 소치항 인근 해상에서 12개 기관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민 참여형 민관군 합동 인명구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양사고 시 유관 기관간의 유기적인 합동 대응으로 신속한 인명구조와 함께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훈련에는 여수시청, 여수소방서, 여수세관, 육군 화생방지원대,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해양구조협회 등이 참여했다. 


훈련은 해경함정 14척, 관공선 4척, 육군정 1척, 민간해양구조선 2척 등 함선 21척과 헬기 1대가 동원된 가운데 여수항에서 출항한 위험물 운반선이 소치항 앞 해상 암초에 충돌, 화물유(HNS)가 유출되고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실전과 같이 진행됐다.

긴급 구조 신고를 받은 해경은 민관군과 합동으로 함선을 이용한 익수자 구조, 항공기를 통한 해상 표류 익수자 인명구조, 위험물 운반선 소화훈련, 해양오염방제 훈련 등이 종합적으로 실시했다. 

구자영 서해청장은 “해양의 대형 인명사고는 어느 한 기관만의 대응으로는 힘든 만큼, 유관기관 간의 구조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의 직접 참여를 통해 해양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이번 훈련을 실시했다”며 “해경은 앞으로도 국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훈련과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훈련을 주관한 여수해경은 500톤급 경비함정에 각 지자체 관계자와 여수시민, 의경 가족 등을 초청해 민ㆍ관ㆍ군의 실전 대응역량과 현장 지휘체계 등을 직접 참관하고 이해하는 국민참여형 훈련 위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45개(6/13페이지)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