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로도 즐긴다"…채널 공식 오픈 - 역사, 천문학, 음악 등 전 분야 망라 총 29편 순차 공개 -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0.04.20 10:00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서울시민의 평생학습 교육장인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인문학 콘텐츠를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서울자유시민대학(학장 정재권)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평생학습기관이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민의 평생학습 교육장인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인문학 콘텐츠를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서울 전역에 분포한 62개 학습장에서 연간 580여 개 강좌를 운영, 약 2만 명 시민이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김주명)은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제한된 시민들이 집에서도 역사, 천문학, 음악 등 다양한 온라인 인문학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 <서울자유시민대학>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서울자유시민대학 개강 연기로 오프라인 강의를 듣지 못하는 시민들의 인문학 갈증을 해소하고, 누구나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또한 29편은 역사, 문학, 천문학, 음악 등 전 분야를 망라한다. 짧게는 3분부터 길게는 20분짜리 영상으로 ▴서울자유시민대학 시민석사 공통과정 5개 주제 ▴호기심을 자극하는 인문교양 7개 주제로 구성됐다. 


 
시민석사 공통과정은 ▴문명과 미래 ▴미디어의 이해 ▴생애설계의 철학 ▴세계시민 ▴윤리와 논쟁 등 각 과목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함으로써 시민석사과정과 인문교양 콘텐츠 ▴역사(항일운동) ▴화학(플라스틱) ▴문학(호모나랜스) ▴천문학(혜성관측) ▴음악(쇼팽) ▴시민학(시민참여) ▴생태학(초정상자극) 등 전 분야를 망라한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를 선보인다.

특히 시민석사 과정 중 <생애설계의 철학>도 눈 여겨 볼만 하다. 계급이 존재할 당시엔 상상조차 못했지만 근현대로 넘어오면서 조망할 수 있게 된 ‘개인 인생’. 현 시대에 생애 설계가 요구되는 이유와 인생의 이모작, 노후 과정을 맞이하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대담형식으로 풀어간다.

인문교양 콘텐츠 중 <호모나랜스>도 추천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이야기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승범 교수는 이야기하는 인간이란 의미의 ‘호모나랜스’ 개념을 설명하고, 드라마나 영화처럼 사람들이 이야기라는 형태에 끌리는 이유에 대해 소개한다.

김주명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시민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평생학습을 이어가고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수준 높은 인문학 콘텐츠들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게 됐다.”며 “지금은 코로나19 종식 과제가 남아있는 만큼, 시민들께서는 영상 콘텐츠를 통해 개별 학습을 하시고 이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학습장에서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