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울릉군, 지역내 슬로푸드자원 발굴로 맛의 방주 추가등재에 박차 울릉도 개척민들 목숨을 이어 준 풀, ‘명이’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3.12.11 20:20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울릉군에서 신청한‘명이’가 국제슬로푸드 생물다양성재단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승인되어 인증서를 받았다/사진=울릉군제공
울릉군(군수 남한권)은 지난 12월 9일 서울시에 있는 두레생협연합회에서 개최된 “맛의 방주” 수여식에 군 관계자와 슬로푸드울릉지부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울릉군에서 신청한‘명이’가 국제슬로푸드 생물다양성재단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승인되어 인증서를 받았다.”라고 밝혔다.


 ‘맛의 방주’는 잊혀져 가는 음식의 맛을 재발견하고 멸종위기에 놓인 종자와 품목을 찾아서 기록하고, 목록을 만들어 널리 알리기 위한 국제슬로푸드협회의 인증 프로젝트로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품목이 소개되고 있다.




우리 군에서는 맛의 방주에 2013년 칡소, 섬말나리 등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손꽁치, 옥수수엿 청주, 홍감자, 긴 잎 돌김, 물엉겅퀴를 등재한 데 이어 울릉도 개척민들 목숨을 이어준 가슴 아픈 이야기를 지닌 산마늘을 우리나라에서는 111번째, 울릉군에서는 8번째로 등재하는 쾌거를 맞았다.


 울릉도 주민들은 학술적으로 정명인 울릉산마늘을 대신해 지금까지도 명이라 부르고 있는데, 산마늘은 주민들에게 농작물 이상의 의미를 지닌 역사적인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명이’ 관련 기록을 살펴보면 일제 강점 시절이었던 1928.9.2.자 동아일보‘울릉도 순례 편’에“산기슭에 무진장 깔린 명이 풀(명을 이었다고 해 명이 초라 부른다)을 뜯어 먹고 한해를 지냈다는 것은 이 섬사람들 누구나 다 전하는 이야기다.”라고 하는 100여 년 전의 자료가 남아 있다.


 이러한 사실에 비추어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개척 당시부터 울릉도 주민들이 산마늘을‘명이’라 불러왔다는 자료는 울릉도 명이 이름 유래의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남한권 군수는 “울릉군민들에게 특별한 산마늘이 국제슬로푸드협회 맛의 방주에 등재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울릉도 산마늘이 세계적인 명품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역 내 전통음식 자원들을 발굴해 맛의 방주에 추가로 등재하는 작업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