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김포시 하천수질 개선, - 이제는 수질오염총량관리가 답이다! -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6.11.21 22:29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홍보 영상(CJ헬로비전)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홍보 영상(CJ헬로비전)

김포한강신도시는 전국에서 처음 수로도시로 조성되어 사랑받고, 계양천 주변 산책로는 우리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처이다. 이렇듯 물과 어우러진 공간은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고 휴식과 힐링의 장소가 되어준다.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친수공간에 대한 욕구도 점차 커져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하천 수질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김포시는 하천 수질 개선을 위해 2013. 6월부터 한강수계 수질오염총량제를 시행하고 있다. 수질오염총량제 시행 전 수질관리정책은 배출 농도를 규제하는 방식이었다. 하수처리시설, 공장, 축사 등에서 배출되는 오·폐수의 농도를 규제하고 관리하는 것인데, 각각의 배출원에서 배출농도를 준수하여도 인구, 산업시설 등 배출원이 증가하면 수계로 유입되는 오염물질도 증가해 수질개선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도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의 총량 관리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배출시설 수질 및 유량 모니터링하고 있다.
배출시설 수질 및 유량 모니터링하고 있다.

김포시는 한강수계 지역은 전체 면적 중 70%에 해당하는 195㎢로 굴포A, 한강J 총 2개의 단위유역으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관리대상 오염물질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과 총인(T-P)으로 단위유역별 목표 수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허용부하량(할당부하량)을 산정해 오염물질 배출 총량을 할당부하량 이내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김포시에서는 2020년까지 1단계 수질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