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
청정스마트 쉼터 부스 국내 설치 운영실시 예정 주민 공익 위해 청정 스마트 쉼터 부스 설치하는 ㈜클린코리아21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3.08.04 13:09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교통정보는 물론 지자체 동정을 알려주는 시스템과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장치까지....



"주식회사 클린코리아21" 이기수 회장을 만나 사업 취지를 들어본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남다른 생각을 하고 그에 실행에 옮기는 기업이 있다. 주식회사 클린코리아21이 그 주인공이다. 이러한 기업의 선행 뒤에는 이끌어가는 오너의 참신한 발상과 공익을 위한 봉사 정신이 뒷받침되기 마련이다. 더불어 함께 사는 이타적 삶을 펼치는 이기수 회장을 만나 사업 취지를 들어본다.

Q. 청정스마트 쉼터부스를 설치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지구상 급격한 기후 변화에 따라 폭염과 한파가 극심해지고 있는 현실과 이에 미세먼지가 발생해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바깥 활동을 하는 데에 대피처를 만들어 시민들의 편익성을 제고하는 게 제일 큰 목적이다. 

Q. 쉼터는 어디에 설치되고 그 안의 시설물은 어떤 것이 있는가?
도심 대로변, 버스정류장이나 공원 등 모든 시민이 사용 가능한 곳에 설치된다. 청정스마트쉼터부스 구성 내용은 대표적으로 국민생명보호를 위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AED). 여성들을 위한 여성 안심 귀가 비상벨 설치(보안업체와 인근 지구대와의 연계/CCTV 설치/중앙관제 통합시스템). 폭염. 한파(온열질환. 동사. 사망)등 재해를 예방하는 냉. 난방기 설치. 또한 미세먼지를 잠시 라도 피할 수 있는 대피처 재공 (공기질 정화시스템)과 버스 정보 안내 시스템(BIT).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지자체의 대민 정보를 제공한다.  

Q. 설치장소 선정에 애로점이나 장비 도난 염려는 없을까?

낙후된 공공장소에 설치할 경우 지자체 담당자와 협의 후 교체 여부를 타진 할 것이고 장비는 매립형 의자에 설치되기 때문에 그런 염려는 없다. 각 부스마다 보험에 가입되고 CCTV와 같은 안전장치도 있다. 또 보안업체와 인근 지구대와 연계해 관리할 예정이다. 

Q. 이 사업을 구상하게 된 계기와 차후 관리 체계는?

(좌측) 현재 버스정류장모습(우측)청정스마트 쉼터부스 전경
2019년부터 실행하려고 준비했다. 시민의 한 사람으로 여름엔 폭염, 겨울엔 한파로 대피처가 필요함을 느껴 구상을 하게 되었다. 쉼터 부스는 청소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65세 이상 퇴직자 시니어들이나 소외 계층 및 시설물 인근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Q. 설치하는 데에 여러 제품이 필요할 것이다. 정부예산을 배제한다고 들었는데?

㈜클린코리아21에서는 우선으로 국민 세금을 아끼고 지역 재정건전성을 지향하며 올바른 행정업무를 하는 지자체에 청정스마트쉼터부스를 무료로 설치하고 광고를 유치하여 그 광고 수익으로 설치된 청정스마트부스를 지속해서 청소 및 보수 유지관리와 그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려 한다. 특히 시설물 운영관리에서 발생하는 전기료. 청소비. 부스 부품교체. 제세공과금 등 기타 발생 비용은 본사에서 전액 부담한다. 국민 세금은 단 한 푼도 발생하지 않는다. 

Q. 설치가능 시군구는 얼마나 되는가?

본사에서 선정한 전국 시군구와 그 밖의 공공장소 20여 곳을 합치면 48개 정도 된다. 지자체는 부지 제공만 하고 설치 운영 기간은 10년이다. 기간이 만료된 후에는 다시 재협상하여 유휴지가 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보통 1m 50cm부터의 공간으로 보행자들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다. 부스 설치는 청정구역에 설치되며 인도 블럭 등 공간이 협소한 경우에는 설치 장소나 현장 형편에 따라 탄력적인 방법을 생각할 것이다. 

Q. 민관협동 부분에서 부처별 협조 관계는 어떤가?

현재 관계부처와 긍정적인 협의는 하고 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다. 불볕더위나 한파 폭우 등을 피할 수 있는 시설물이 없지 않은지 검토 바라며. 반영구적 시설물이기 때문에 유사시 대피처로 훌륭하다. 특히 신림역 칼부림 사건 성남 서현역 묻지 마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쉼터 부스에 여성 안심 귀가 비상벨을 설치하여 보안업체와 인근 지구대와 연계하여 범죄 예방에 일조할 것이다. 지자체의 협조가 꼭 필요하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메시지.... 

대한민국 국익 및 국격으로 본다면 본 시설물은 외국인들이 부러워하는 관광자원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각 나라 관광할 때 불편함은 그 나라의 편익 시설물의 부족 아니겠습니까. 우리나라 대표적인 관광자원은 대중교통 시스템의 편의성입니다. 과거 17여 년 전에는 생각도 못 한 편의성을 지금은 당연하다는 듯이 누리고 있지 않습니까. 원래 예전에도 그 자리에 그 시설이 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저희 ㈜클린코리아21은 대한민국 전역에 국민을 위한 청정스마트쉼터부스가 100% 설치될 때까지 모든 노력을 다할 것 입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