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제
中企 65%, “청년 일자리 대책, 청년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될 것” 중소기업의 청년고용 확대 위해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완화 가장 시급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4.03 13:16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3일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한 중소기업 의견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중소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3월22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됐다.


중소기업 65%는 청년일자리 대책이 청년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중소기업의 청년고용 확대를 위해 개선이 시급한 노동 현안 과제로는 대·중소기업 임금격차 완화를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청년 일자리 대책이 청년의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 될 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5.0%가 도움 될 것(매우 도움될것 12.0% + 다소 도움될것 53.0%)이라고 답한 반면, 도움 안 될 것이라는 응답은 35.0%(별로 도움안될것 28.7%+전혀 도움안될것 6.3%)에 그쳤다.


도움 될 것으로 예상한 업체를 대상으로 적정한 추경 편성시기를 물은 결과 4월 국회 통과 등 조속히 처리(59.5%)를 가장 많이 응답했고 야당과 충분히 협의·조정 후 편성(28.7%), 잘 모르겠음(11.8%)의 순으로 응답했다.


응답기업의 32.3%는 올해 상반기에 청년 채용 의사가 있다고 답했으며 미정인 기업이 39.3%, 채용의사 없는 기업은 28.3%로 조사됐다.
상반기 청년 채용의사가 있는 업체들은 평균 2.9명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의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개선이 시급한 노동 현안 과제로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완화(47.7%)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청년층 유입을 위해 중소기업이 개선해야할 분야(복수응답)에 대해서도 임금수준 개선(85.3%)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한편 중소기업은 고용창출 여력 확보를 위한 중소기업 성장 방안으로 정책금융(산은, 수은) 중소기업 전담화(52.3%), 중소기업 공공구매 전용 보증제도 지원 확산(40.7%) 등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들은 이번 청년 일자리 대책이 청년 고용에 도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책 효과 제고를 위해 협력이익배분제, 성과공유제 등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완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중앙회에서도 좋은 중소기업 표준모델 발굴 등 청년 친화적인 기업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