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제
신용취약계층 비은행권으로 내모는 “여신심사 가드라인” - 은행문턱 넘기 힘든 서민 위한 ‘서민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 필요-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6.09.20 14:09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가계부채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2월 시행된 은행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저소득층과 영세자영업자 등 이른바 ‘신용 취약계층’을 비은행권으로 내몰아 가계부채에 또 다른 뇌관이 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성원 국회의원(새누리당, 동두천·연천)이 한국은행의 최근 1년간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비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은 ‘15.7월~’16.2월까지 월평균 8,072억원씩 증가하였지만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시행 후인 ‘16.3월~’16.7월까지는 월평균 1조 5,163억원씩 증가하여 상승폭이 무려 87.8%에 달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 79곳의 2016년 상반기 영업실적도 급상승했다. 금융감독원이 9월에 발표한 저축은행 상반기 잠정 순이익은 4,837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74.1%나 늘어나는 등 제2금융권의 수익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당국이 금년 2월 시행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으로 은행권이 대출심사를 강화하여 이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권으로 이전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김성원 의원은 “최근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시행으로 은행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고 분할상환 구조가 정착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은행권에서 막힌 대출이 비은행권으로 이전하고 기타대출이 증가하는 이른바 ‘풍선효과’는 가계부채의 또 다른 뇌관이다”고 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싼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전환대출을 확대하고 저금리 신용대출을 활성화하는 한편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서민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