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박용진 의원, 촬영물 재촬영 유포도 유죄로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9.16 22:15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이 지난 14일 카메라 등을 이용해 다른 사람의 신체를 촬영한 촬영물의 범위에 촬영물을 재촬영한 것도 포함시킴으로써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리벤지포르노의 확산을 막기 위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성폭력처벌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최근 대법원이 합의하고 찍은 성관계 동영상을 휴대폰 카메라로 재촬영해 제3자에게 보낸 경우 이를 성폭력처벌법으로 처벌할 수 없다고 판결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는 대법원에서 “해당 법 조항이 촬영의 대상을 다른 사람의 신체로 규정하고 있고 다른 사람의 신체 그 자체를 직접 촬영하는 행위만 위 조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행위에 해당한다"며 "다른 사람의 신체 이미지가 담긴 영상을 촬영하는 행위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대법원이 법률 조항을 지나치게 좁게 해석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으나 죄형법정주의원칙에 따른 당연한 해석이라는 지적도 맞서고 있다.


이에 다른 사람의 신체 그 자체를 직접 촬영한 촬영물뿐만 아니라 그 촬영물을 재촬영한 것도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촬영물의 범위에 포함시킴으로써 촬영물을 재촬영한 것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자를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박용진 의원은 “그동안 법의 미비로 인해 성폭력처벌법의 입법취지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점을 감안해 입법에 나섰다”면서 “앞으로는 이런 행위도 처벌할수 있게 됨으로써 리벤지포르노의 확산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미라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