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국회의원 선거 제도 개편과 관련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발표 헌법 불 합 치 조항을 개정하는 공직 선거 법 이 본 회의를 통과했다...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3.08.29 12:09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회 정치 개혁 특별 위원회 남인순 위원장/사진=이미지 캡처

국회 정치 개혁 특별 위원회 남인순 위원장은 8월 29일 국회의원 선거 제도를 비롯한 주요 정치 개혁 이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소관 법률안을 심의하는 국회의원 선거 제도 개편과 관련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남 위원장은 선거 제도와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의 세부 전공에 따라 전공자와 비전 공자로 분류한 후 문항을 구분하여 구성하여 선거운동과 관련한 헌법재판소 위헌, 헌법 불 합 치 조항을 개정하는 공직 선거 법 이 본 회의를 통과했다.

정치 분석, 한국 정치 과정, 정치 권력, 지방 정치 지방자치, 의회 정당 선거, 법 정치학, 헌법, 행정법, 지방자치 법, 민주주의 법 등의 세부 전공을 보유한 응답자를 전공자로 정의하였고, 다른 세부 전공을 보유한 응답자를 비전 공자로 분류하였다.

지역구 선출 방식에 대해서는 소 선거구 제 와 중 선거구 제의 경우 선호 의견이 반대 의견 보다 더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반하여 대 선거구 제 에 대한 선호는 약하게 나타났고 소 선거구 제 나 중 선거구 제 에 비해 반대 의견이 매우 두드러진 것으로 보였다.

국회의원 수를 현행과 같이 300명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비율을 묻는 말에는 응답자의 과반수인 279명(57%)이 지역구 의원 수 축소와 비례대표 의원 수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와 같은 비례대표 확대에 대한 의견은 세부 전공과 무관하게 공통 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비례대표 선출 단위와 관련하여서는 현행 제도인‘전국 단위 비례대표 제를 약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비례대표 의석 수가 확대 된다는 전제 하에서는 ‘권역 단위 비례대표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형태이다.

남 위원장은 “이제 정 개 특 위에 남은 과제는 국회의원 선거 제도 개편”이라면서, “이번 전문가 조사는 정 개 특 위에 계류 된 여러 개정안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의미가 있다. 여, 야 가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국민이 이해하실 수 있는 개편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