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장정숙 의원, 국민연금공단의 무분별한 직권가입제도 개선해야 -근로환경 불안정 또는 저소득으로 직권가입자 절반 이상은 2개월 내 탈퇴 및 자격 상실-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10.01 10:55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장정숙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최근 국민연금 고갈 시점에 대한 논란으로 가입 및 탈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국민연금공단이 소득이나 근로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무분별하게 국민연금 미가입자에 대한 직권가입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장정숙 의원(비례대표)이 국민연금공단(이하 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은 지난 2013년부터 올해 8월까지 약 25만 2716명의 미가입자를 직권 가입시켰다.


 특히 지난 2013년(1371명)과 비교하면 지난해(11만 2717명) 직권가입자는 무려 82배나 급증했다.


문제는 직권가입 대상의 대부분이 소득이 낮거나 근로환경이 안정되지 못해 가입을 계속 유지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실제로 직권자입자의 절반 이상(전체 대비 60%, 14만 3005명)은 가입 후 2개월 내 탈퇴 또는 자격을 상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공단은 미가입자를 최대한 연금 제도권 내에 유입될 수 있도록 가입유지기간이 짧을 것으로 예상되더라도 일단 직권으로 가입시키고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최근에는 일용직 근로자의 직권가입 기준을 기존 한달 내 20일 이상 근무에서 8일로 단축시키면서도 가입자격 판별기준에 최저 소득기준은 마련하지 않았다.


문제는 연금 수령이 가능한 최소가입기준이 10년에 달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근로환경이 안정되지 않은 저소득층의 생활여건을 감안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강제 가입시켜 보험료 납부를 강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 장정숙 의원은 “가입자의 여건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없이 단순 근무일수만으로 대상을 선정해 직권가입시키는 것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며  “직권가입 대상의 판별기준에 최저 소득기준과 가입유지 가능성 등이 고려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입실적을 성과에 반영해 무분별한 가입을 유도하는 공단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도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기간 : 현재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