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이재정 의원, 시도별 큰 편차보이는 3인 구급대 개선시급 -구급대원은 물론 환자의 안전을 보장할 3인 구급대의 조기 보급 필요-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9.14 23:39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이재정 더불어민주당정 국회의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이 소방청에서 제출한 국정감사자료 ‘전국 2인․3인 구급대 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전국 3인 구급대 비율은 41.9%에 불과하며 시도별로 매우 큰 편차를 보이고 있어 구급대원 증원을 통한 3인 구급대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3인 구급대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구급대원의 안전은 물론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보다 용의하다는 데 있다.


2인 구급대의 경우 1명은 사실상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송도중 구급대원은 1명 뿐 이다.


응급상황에서 구급대원이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심폐소생술 등 조치에는 2인 구급대로는 역부족한 상황이다.


올해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는 구급차는 총 1384대로 이 중 탑승인원 2인 구급차가 7 136대, 3인 구급차가 5137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율로 살펴보면 2인 구급대가 58.1%, 3인구급대는 41.9%로 아직도 3인 구급대가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3인 구급대의 지역별 편차가 매우 심각하다는데 있다.


이미 서울, 부산, 대구, 광주의 경우 3인 구급대 보급률이 100%로 나타났지만 충북은 단 4.7%, 전남은 8.5%, 제주는 14% 등에 불과해 3인 구급대의 시도별 편차는 전 국민이 고르게 받아야 할 구급서비스의 차등을 불러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정 의원은 “격무에 시달리는 구급대원의 근무여건 향상은 물론 응급환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3인 구급대의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역별 예산 등의 여건에 따라 너무도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며 “3인 구급대 확대를 위해서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해 전국민이 향상된 구급서비스 받아 한 명의 국민이라도 더 살릴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