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사)국회물포럼, ‘국가·유역물관리위원회 그 위상과 역할은?’이라는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 - 오는 6월 구성되는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바람직한 위상·역할·권한 및 책임에 대한 발제 및 토론
KBNS 뉴스통신사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9.04.02 16:04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사단법인 국회물포럼(회장: 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 여수을)은 2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가·유역물관리위원회 그 위상과 역할은?”이라는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오는 6월로 다가온 국가·유역물관리위원회의 구성을 앞두고 개최되는 대토론회는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대통령 소속으로 국무총리와 민간위원 중 1인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장관(8인: 기재부, 행안부, 농림부,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장관 및 국무조정실장), 유역위원장, 기상청장, 산림청장, 한국수자원공사사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 사장 등 총 18명의 당연직 위원을 포함하여 30인 이상 5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토론회에서는 환경부 물관리정책국 김영훈국장이 국가·물관리위원회 추진현황에 대하여 보고할 예정이다.

또한 국회물포럼 부회장인 서울대학교 한무영 교수가 “국가·유역물관리위원회의 바람직한 위상과 역할은?” 이라는 주제로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의 역할, 기능, 권한, 책임에 대하여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좌장인 한국환경한림원 회장인 서울대학교 남궁은 교수 및 2인의 발제자와 함께 김성준 한국농공학회 회장, 김형수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부회장, 염형철 사회적환경협동조합 한강 대표, 오정례 바른미래당 수석전문위원, 최승일 한국물학술단체회장 등이 국가·유역물관리위원회의 올바른 위상과 역할에 대하여 토론한다.

주 부의장은 “지난 2월, 환경부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 평가단’이 금강, 영산강 보 처리방안에 대해 발표한 연구결과에 대해 6월에 구성되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며 “그만큼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의 역할과 위상은 기존에 유래 없는 중요한 조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유역물관리위원회를 어떻게 구성·운영하는지가 새롭게 시작하는 통합물관리의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 토론회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토론회 개최의 취지를 밝혔다.

(사)국회물포럼은 이날 행사에 앞서 제2차 이사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사회는 4월 2일 12시 30분 국회의원본관 귀빈식당 별실에서 진행되며 국회물포럼의 2019년 사업경과 및 사업계획에 대해 의결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또한 국회본관 국회접견실에서는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이라는 제목으로 (사)국회물포럼,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한국사주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공단과 6자간 업무협약을 실시한다.

주요 골자로는 물관리일원화 이후 후속과제에 대한 입법연구 지원 등 정책연구 개발 공동추진에 대한 사항, 대한민국의 물관리 제도 및 기술 전수, 물기업 해외진출 지원, 국제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연결 등 국제교류 사업 협력에 대한 사항, 그리고 물의 날 시민행사 공동개최 등 인적 교류 및 전문가 참여를 위한 컨텐츠 개발 등 협력․지원 사항을 담고 있다.

[ Copyrights © 2016 KBNS뉴스통신사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미라클
기간 : 현재기준